[No.299] STL Global Weekly Market Report (200519)

[No.299] STL Global Weekly Market Report (200519)
2020-05-19 project109

1. 코로나 암초에…해운업 역대 최악 불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올해 세계 컨테이너 시장이 꽁꽁 얼어붙은 겨울 바다를 지나고 있다. 물동량 감소폭이 글로벌 금융위기 시절을 뛰어넘는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HMM을 비롯한 국내 선사들의 월동 대응책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17일 영국 해운조사기관 클락슨은 올해 전 세계 컨테이너 물동량이 전년 대비 11%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컨테이너 물동량은 금융위기 여파로 9% 감소했던 지난 2009년을 제외하고 매년 성장해왔다.

(계속☞ 하기 다운로드 참조)

 

2. “세계 경제 V자는커녕 U자도 어렵고 나이키형 회복” 비관론 팽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극심한 쇼크를 맞은 세계 경제의 반등 속도가 지지부진할 것이라는 예측이 힘을 얻고 있다. 가파른 반등인 ‘V자형’은커녕, 완만한 곡선의 ‘U자형’에도 못미칠 만큼 더디게 경기가 회복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1일(현지시간) “코로나19 사태를 극복해 가는 과정에서 경기 흐름이 나이키 로고인 ‘스우시’ 마크 형태를 보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계속☞하기 다운로드 참조)

 

3. 하루도 쉬지 않는 美中 갈등…환율전쟁 등 경제충격 우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중국 때리기가 연일 계속되고 있다. 중국 역시 미국을 상대로 소송을 검토하는 등 한치도 물러서지 않고 맞서는 양상이다.

미중 무역협상 대표의 소통과 협력 공감대 형성으로 잦아들었던 2차 무역분쟁의 불씨가 다시 되살아나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위안화의 가치 하락에서 촉발되는 환율전쟁 등 경제충격 목소리도 나온다.

(계속☞ 하기 다운로드 참조)

 

4. IEA “코로나19 재확산하면 원유시장 큰 위험” 경고


14일 국제에너지기구(IEA)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가능성이 국제 원유시장의 주요 위험 요인이라고 경고했다.

IEA는 이날 월간 원유시장 보고서에서 이같이 지적했다. 세계 원유 수요 전망치는 소폭 상향 조정했다. IEA는 “올해 원유 수요 전망은 일평균 912만 배럴로 조정한다”며 “지난달 보고서 전망치보다 70만 배럴 높은 수치”라고 밝혔다. IEA는 “올해 전반적으로는 수요가 일평균 860만 배럴 줄어들 것”이라고 했다.

(계속☞ 하기 다운로드 참조)

Market Report를 다운받고 싶으시면 아래의 버튼을 눌러주세요.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