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217] STL Global Weekly Market Report (180918)

[No.217] STL Global Weekly Market Report (180918)
2018년 9월 18일 admin2

1. 韓 8월 선박 수주 세계 1위…”경쟁력 지닌 LNG 선가 상승 긍정적”


한국이 8월 전 세계 선박 수주량 1위국에 이름을 올렸다. 한국은 4개월 연속 전 세계 선박 수주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특히 가격 변동이 없던 LNG(액화천연가스)선 가격이 7개월 만에 오르며 조선업계의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한국은 LNG선 시장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지니고 있다고 평가받는다.

 

영국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한국 조선업계는 54만CGT, 10척을 수주했다. 전 세계 선박 발주량 129만CGT(45척)의 42%를 수주한 것이다. 한국을 이어 중국이 전 세계 발주량의 25%인 32만CGT(14척)를 수주했다. 대만은 컨테이너선사인 양밍의 자국 발주에 힘입어 28만CGT(10척)로 지난달 전 세계 선박 수주량 3위국 자리에 올랐다. 일본은 지난달 18만CGT(8척)를 수주하며 4위국으로 밀렸다. 전 세계 8월 선박 발주량은 지난 7월 223만CGT(60척)보다 58% 감소했다. 하지만, 최근 3년간 1~8월 누계 선박 발주량은 2016년 928만CGT, 2017년 1,482만CGT, 2018년 1,781만CGT로 증가 추세다.

 (계속☞ 하기 다운로드 참조)

 

2. 조선3사, 친환경 선박 수주확대로 돌파구 열릴 희망 보인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등 조선3사가 새 환경 규제의 대비에 분주하다. 오랜 불황으로 절박한 상황에서 친환경 선박시장은 돌파구로 기대되고 있다.

 

지난 16일 영국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친환경 선박시장은 2020년까지 11조5천억 원 규모로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국제해사기구(IMO) 규제 강화로 2020년 1월부터 황산화물(SOx)과 질소산화물(NOx), 이산화탄소(CO²)의 배출량 제한이 더욱 엄격해지는 데 따른 것이다.

 

선주들이 환경 규제에 대응하려면 기존 선박을 친환경 선박으로 개조하거나 LNG추진선을 새로 만들어야 한다. 선박 개조는 황산화물 정화장치인 스크러버나 평형수 처리장치 등을 설치하는 것이고 LNG추진선은 경유 대신 LNG를 연료로 쓰는 배를 말한다. 어느 쪽이든 국내 조선사들에게는 호재다. 스크러버를 설치하면 선박가격이 3~10% 올라가는 데다 LNG추진선분야에서는 국내 조선3사들이 독보적 기술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글로벌 에너지 수요에서 LNG 비중이 커질수록 이를 실어나르는 LNG운반선의 발주 수요도 늘어나게 된다.

(계속☞하기 다운로드 참조)

 

3. KEB하나은행, 한국해양진흥공사와 ‘국내 선박금융 지원을 위한 MOU’ 체결


KEB하나은행이 17일 한국해양진흥공사와 ‘글로벌 TOP5로 도약하는 해운강국 코리아’ 재건을 위한 ‘선박금융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부산에 위치한 한국해양진흥공사 본사에서 진행된 이날 업무협약식에는 함영주 KEB하나은행장을 비롯한 황호선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 조규열 해양보증본부장 등 양사의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양사는 대한민국 조선 및 해양 산업 재건을 위한 선박금융 지원 파트너로서 힘을 모으기로 했다.

(계속☞ 하기 다운로드 참조)

 

4. 해적이 사이버 공격까지’…선박, ‘해킹 빨간불’


자율운항 선박 등 선박시스템에 정보통신기술(ICT) 적용이 증가하면서 사이버 보안 위험도 커지고 있다. 해적, 화재, 화물 분실 등 기존 물리적 요인에서 해킹까지 위협 범위가 넓어지는 양상이다. 보안성이 확보되지 않을 경우 선박은 물론 이해관계자가 손실을 입을 수 있다는 경고가 나온다.

 

지난 16일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IITP)의 ‘주간기술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보안 취약점을 악용한 공격으로 해운물류 시스템이나 항만 시스템이 피해를 입는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영국, 싱가포르 등 글로벌 해운회사들이 해킹으로 데이터가 유출되거나 시스템이 다운되는 사고가 일어났다. 특히 영국 해운회사의 경우 제3자의 불법적 접근이 1년 가까이 지속됐고 그로 인해 개인식별정보, 민감 정보가 유출돼 해커로부터 협박을 받는 빌미가 됐다.

 

(계속☞ 하기 다운로드 참조)

 

Market Report를 다운받고 싶으시면 아래의 버튼을 눌러주세요.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