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293] STL Global Weekly Market Report (200407)

[No.293] STL Global Weekly Market Report (200407)
2020-04-07 project109

1. 국제노동기구 코로나19 관련 선원들 기본권 보장 촉구 성명서 발표 


해운사들은 올해도 가시밭길을 걸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 주도의 해운업 재건 계획은 효과가 크지 않거나 시기를 놓친 경우가 많았다. 그 사이 코로나가 불러온 글로벌 경기 침체까지 겹쳤다. 해운사들이 뒤늦게 전열을 가다듬었지만 물동량과 운임 감소 여파에 허덕일 것이란 우려도 커지고 있다.

정부는 2018년 이후 해운사들의 근해 컨테이너선 사업을 통합하기 위한 작업에 들어갔다. 통합 대상으로는 국내 대부분의 중소 선사들이 거론됐지만 결국 국내 선대 1위 장금상선과 흥아해운의 사업만 통합하기로 가닥이 잡혔다.

(계속☞ 하기 다운로드 참조)

 

2. 포스코, 3전4기 물류업 도전…해운업계 지각변동 예고


포스코가 오는 7월 대형 물류자회사 설립에 착수하면서 관련 업계의 긴장감이 커지고 있다. 특히 철광석, 석탄 등 원재료 물자 운송을 책임져온 해운업계의 우려가 크다. 해운업체들은 포스코의 진출을 막겠다는 입장이나 과거 세 차례의 실패를 경험한 포스코도 절치부심해 설립에 적극 나선다면 시장의 지각변동은 피할 수 없다.

26일 재계에 따르면 포스코는 그간 꾸준히 물류업 진출을 노려왔다. 시작은 2009년 대우로지스틱스 인수전이었다. 하지만 해운법상 해수부 승인 과정에서 해운업계 반발로 좌초됐다. 당시 포스코는 자회사인 포스코P&S(구 포스틸)를 통해 대우로지스틱스 인수를 추진했다.

(계속☞하기 다운로드 참조)

 

3. 국제유가 더 떨어진다…”2분기 배럴당 20달러 이하로 떨어질 것” 전망 나와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간 감산 합의 기대감에 국제 유가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되레 국제유가가 배럴당 20달러 이하로 떨어질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5일(현지시간) CNBC가 애널리스트, 트레이더 등 30명의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사우디와 러시아, 미국간의 감산 합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수요 충격이 2분기 더욱 악화될 것이라고 전망됐다.

(계속☞ 하기 다운로드 참조)

Market Report를 다운받고 싶으시면 아래의 버튼을 눌러주세요.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