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90] STL Global Weekly Market Report (180313)

[No.190] STL Global Weekly Market Report (180313)
2018년 3월 13일 admin2

1. 美 관세 폭탄에 중국산 원자재價 하락


도널드 트럼프 미국대통령이 수입산 철강 및 알루미늄 제품에 대해 각각 25%와 10%의 관세를 일괄 부과키로 하면서 철강에 관련된 중국산 원자재 가격이 하락했다.

9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다롄상품거래소에서 1톤당 철광석 선물 가격은 5.7% 급락했다. FT에 따르면 이날 점결탄 선물 가격과 구리 선물 가격도 각각 3.3%, 2.1%씩 내렸다.

 (계속☞ 하기 다운로드 참조)

 

2. 머스크라인 1만5000TEU급 컨선서 화재 ‘화주피해 예상’


덴마크 해운사 머스크라인 선박에서 원인 모를 화재가 발생해 인명 피해가 났다.
머스크라인은 싱가포르에서 수에즈운하를 향해 운항 중이던 1만5262TEU 컨테이너선 <머스크 호남>(Maersk Honam)호에서 화재가 발생해 진화 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7일 밝혔다.

불은 배가 수에즈운하를 향해 운항하던 지난 6일 오후 3시께(현지시각) 화물창(Cargo Hold)에서 발생해 다른 컨테이너로 옮겨 붙었다.

머스크라인은 이 화재 사고로 탑승 선원 27명 중 23명은 구출됐지만 4명은 실종됐다고 발표했다. 승무원은 인도인 13명, 필리핀인 9명, 태국인 2명, 루마니아인 1명, 남아프리카공화국인 1명, 영국인 1명인 것으로 확인됐다.

(계속☞하기 다운로드 참조)

 

3. ‘성동조선 법정관리·STX조선 자력생존’


정부는 8일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중견 조선소 처리 방안을 확정·발표했다. 김 부총리는 “성동조선해양은 법원에 의한 회생절차인 법정관리가 불가피하다”면서도 “STX조선해양은 고강도 자구노력과 사업재편을 하고 한 달 내 노사 확약이 없는 경우 원칙 처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부의 이 같은 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것은 양사의 ‘재무건전성’과 ‘수주잔량’이라는 견해가 많다.
지난해 11월 두 회사는 재무 건전성 평가에서 ‘존속하는 것보다 청산하는 것이 가치가 높다’라는 판정을 받았고 정부는 두 회사 처리 방안을 두고 장고에 들어갔다. 이후 중견 조선소를 무작정 청산할 경우 대규모 실직과 지역 경제가 파탄날 수 있다는 우려가 쏟아지자 정부는 ‘금융 논리 뿐 만 아니라 산업적인 측면을 고려해 구조조정을 실시하겠다’는 방침을 정하고 외부컨설팅을 재발주했다.

(계속☞ 하기 다운로드 참조)

 

Market Report를 다운받고 싶으시면 아래의 버튼을 눌러주세요.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