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205] STL Global Weekly Market Report (180626)

[No.205] STL Global Weekly Market Report (180626)
2018-06-26 admin2

1. [포시도니아 뉴스] 해운산업 비즈니스 장으로 위상 드러내


포시도니아는 세계에서 가장 권위있는 해운 무역 행사로 국제 무역의 95 %를 차지하는 거대한 해운 산업의 힘과 마음을 보여주면서 올해 그 위상을 드높였다. 5일의 전시기간 동안 모든 전시장에서 수많은 비즈니스 거래가 이루어졌고 국제 해운 산업에 대한 우려 섞인 이슈들이 논의되었다.

 

포시도니아 주간에 Maran Gas Maritime은 대우조선해양(DSME)에 추가적인 LNG 운반선 및 두 번째 부유 저장 및 재기화 장치 (FSRU) 옵션계약을 확정하였다. 이 거래는 Angelicoussis Shipping Group이 Ecochlor에 발주한 대형 선박 36 척에 대한 밸러스트 워터 트리트먼트 시스템 장착 프로젝트에 바로 뒤이어 진행된 것이다. 또한 트레이드윈즈 (TradeWinds)에 따르면 그리스 선주 Nikos Tsakos는 자회사인 Tsakos Energy Navigation 을 위해 대한조선과 115,000 DWT 아프라막스 두 척에 대한 신조선 계약을 체결하였다.

 (계속☞ 하기 다운로드 참조)

 

2. 해운·항만 환경변화 맞춘 항만기본계획 만든다 


해양수산부는 세계 경제여건 및 해운·항만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전국 60개 항만을 대상으로 한 제4차(2021~2030년) 항만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한다고 20일 밝혔다. 항만기본계획은 10년 단위로, 항만개발전략, 개별항만의 정책방향, 개발과 운영계획 등을 포함하는 최상위 계획이다. 무역항 31개항, 연안항 29개항 등 총 60개 항만을 대상으로 한다.

 

기본계획을 통해 해수부는 우리나라 항만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도록 종합 물류기능을 강화하고, 관련 인프라를 적기에 확충해 항만지역에서 새로운 일자리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데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초대형 선박, LNG 및 친환경연료 선박 운항 등 미래 해운·항만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대비할 방침이다.

(계속☞하기 다운로드 참조)

 

3. 포스코, 국내 최초 대형 벌크선에 탈황설비 장착


포스코가 해양환경 보호를 위해 국내 최초로 원료 운반 전용선박에 탈황설비인 스크러버(Scrubber)를 장착키로 했다. 포스코는 22일 서울 대치동 포스코센터에서 장기운송계약을 맺고 있는 대한해운, 에이치라인해운, 팬오션, 폴라리스쉬핑 및 KDB산업은행과 ‘포스코 원료전용선 황산화물배출 저감장치 장착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가졌다.

 

포스코는 오는 12월부터 내년 말까지 원료 전용선 20척에 탈황설비를 설치할 계획이다. 장착에 소요되는 비용은 선사가 KDB산업은행의 선박금융을 이용해 조달하며 포스코는 향후 장착비용 전액을 선사에 운임으로 분할 지급할 예정이다.

(계속☞ 하기 다운로드 참조)

 

4. 韓, 유럽지역 선박 안전관리수준 ‘우수’ 등급 획득


해양수산부는 우리나라가 다음달 1일부로 유럽지역 선박 안전관리수준 ‘우수’ 등급을 획득한다고 밝혔다. 유럽지역 항만국통제협의체(Paris MOU)는 유럽지역에 기항하는 각국 선박의 최근 3년간 점검결과 등을 분석해 매년 국가별 선박안전관리 등급을 발표하고 있으며, 올해 우리나라는 최고등급인 우수(White) 등급을 획득했다.

 

우리나라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는 2003년부터 현재까지, 미국지역에서는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우수국가 지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유럽지역에서는 2011년부터 2016년까지 안전관리 우수 등급을 유지했으나, 2척의 선박이 출항정지 처분을 받아 지난해 중간(Grey)등급으로 조정된 바 있다. 이에 해수부는 국적선 안전관리 강화 대책을 마련해 시행하는 등 우수등급으로의 회복을 위해 노력했다. 그 결과 지난해 유럽지역에서 국적선의 중대 결함에 대해 단 한 건의 지적도 받지 않으면서 우수 등급을 획득하게 됐다.

(계속☞ 하기 다운로드 참조)

 

Market Report를 다운받고 싶으시면 아래의 버튼을 눌러주세요.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