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270] STL Global Weekly Market Report (191015)

[No.270] STL Global Weekly Market Report (191015)
2019년 10월 15일 admin2

1. 카타르 LNG 운송계약 수주를 위해 국적선사 뭉쳤다


해양수산부는 10월 13일 카타르 도하에서 개최된 ‘제5차 한-카타르 고위급 전략협의회(대표: 양국 산업부 장관)’에 참석하여 양국 간 에너지 및 해양수산 협력 확대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번 협의회는 지난 2016년 12월 ‘제4차 고위급 전략협의회’ 이후 약 3년 만에 개최되었으며, 산업부, 해수부, 국토부 등 7개 부처가 참석하여 에너지, 교역‧투자, 건설‧인프라, 농업, 해양수산업, 보건의료, 교육, 4차산업 대응, 기타 등 9개 협력분야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였다. 특히, 에너지 협력에 있어 이번 고위급 전략협의회에서 처음으로 카타르가 신규 발주할 예정인 LNG 운반선의 운영에 우리 해운선사가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는 데 협력하기로 하였다.

 (계속☞ 하기 다운로드 참조)

 

2. 물동량 느는데 운임은 하락세…해운업계 고심


초대형 컨테이너선 전환기에 접어든 해운업계에 아쉬운 소식이 전해졌다. 유럽항로의 물동량이 꾸준히 늘고 있는 반면 운임은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초대형 선박 열풍으로 한정된 물량에 대한 경쟁은 더욱 치열할 것으로 전망돼 운임 하락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15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지난 7월 아시아 15개국발 유럽 54개국행 수출 물동량은 전년 동월 4% 늘어난 149만3,077TEU를 기록했다. 2011년 집계 시작 이후 7월 실적으로 최고치다. 올해 유럽수출항로 물동량은 2월을 제외하고 모두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계속☞하기 다운로드 참조)

 

3. 정부, 2021년까지 조달-통관-물류-결제 수출 전 과정 디지털화


정부가 오는 2021년까지 조달-통관-물류-결제 등 수출 전과정을 디지털로 전환한다. 이렇게 되면 수출신고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 90% 이상 절감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14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제4차 혁신성장전략회의에서 블록체인,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혁신기술을 이용해 무역업체 거래비용을 절감하고 전자상거래 수출을 촉진하는 ‘디지털 무역 기반구축 방안’을 확정했다. 지난 3월 수립한 ‘수출활력 제고 대책’ 후속의 수출구조 혁신 대책 중 하나다.

(계속☞ 하기 다운로드 참조)

 

4. 국내 정치 위기 트럼프·시진핑, 무역전쟁 일단 봉합


미국 정부가 중국과 15개월간 벌여온 무역 전쟁에서 1단계 합의에 이르렀다고 지난 11일(현지 시각) 밝혔다. 그러나 미국이 요구해 온 ‘빅딜(전면적 타결)’이 성사된 것이 아니라 중국이 원했던 ‘스몰딜’에 가까운 결과라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은 “중국의 승리”라는 평가까지 내놓고 있다. 하지만 상당수 전문가는 “트럼프 대통령이 향후 입장을 또다시 번복할 수도 있는 등 예측 불가능성이 높아 미·중 간 무역 전쟁의 종결까지는 여전히 요원하다”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11일(현지 시각) 미국 백악관 집무실에서 도널드 트럼프(오른쪽) 미국 대통령이 류허(왼쪽) 중국 부총리를 만나 악수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미국과 중국이) 매우 실질적인 1단계 합의에 도달했다”고 말했다.

(계속☞ 하기 다운로드 참조)

 

 

Market Report를 다운받고 싶으시면 아래의 버튼을 눌러주세요.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