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204] STL Global Weekly Market Report (180619)

[No.204] STL Global Weekly Market Report (180619)
2018-06-19 project109

1. 올해 전 세계 수주한 조선소 42곳뿐…”한국 조선, 잘 버텼다” 


올해 전 세계적으로 단 한 척이상의 수주에 성공한 조선소는 42곳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클락슨에 따르면 올해 들어 수주실적을 보유하고 있는 조선소는 전 세계 42곳인 것으로 집계됐다.

 

조선업계 황금기가 시작됐던 지난 2007년 706곳의 조선소가 최소 1척 이상의 선박을 수주했으나, 올해 한국을 중심으로 40여곳의 조선소만이 선박 수주에 성공한 것이다. 이를 포함해 올해 6월 현재 수주잔고를 보유 중인 업체는 354곳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증권가에서는 2007년을 지나 2009년 호황기를 보내던 당시 930곳에 비교하면 일감이 바닥나지 않은 업체는 350여곳에 불과해, 38%만이 생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계속☞ 하기 다운로드 참조)

 

2. 선박·항공·철도부품은 ‘숨통’… G2에 낀 한국, 살길 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이 격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전문가들은 협상 가능성은 열려 있지만 양국의 강력한 보복관세 의지를 고려하면 무역분쟁이 더 악화될 소지도 다분한 것으로 보고 있다.

 

우리 기업에 얼마만큼 영향을 미칠지 셈법도 복잡해지고 있다. 일단 주요 2개국(G2) 간의 무역분쟁으로 글로벌 경기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다만 우리 기업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며, 오히려 수혜도 가능하다는 견해도 나온다.

(계속☞하기 다운로드 참조)

 

3. 이란 원유 수입 감소세…미국산 도입 늘린다


최근 미국의 이란 경제 제재가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 우방국가에 속하는 우리나라의 이란산 원유 수입 감소세가 뚜렷해지고 있다. 아시아의 경우 사우디 원유 공급 가격 상승과 뉴욕상업거래소 (NYMEX)의 미국 WTI 가격 경쟁력 강화 등의 이유로 미국산 원유 물량 도입을 늘려가고 있는 추세다. 15일 정유업계 및 한국석유공사에 따르면 국내 정유사들의 미국산 원유 수입 물량이 지난해와 비교해 늘어났다. 석유공사 페트로넷에 의하면 지난 1월부터 4월까지 미국산 원유 수입물량(누적)은 792만7000배럴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큰 폭 증가한 수치다. 원유 총 수입량과 비교해서도 절반을 웃도는 물량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미국산 원유 도입 물량을 큰 폭으로 늘리고 있는데 그 증가폭이 커지고 있다. 반면 이란산 원유 수입량은 지난 4월 전년동월 대비 감소를 기록했다. 지난해 11월부터 6개월 연속으로 줄어든 상황이다. 이란 뿐 아니라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연합(UAE), 카타르산 원유 수입도 줄면서 중동산 원유 수입량은 지난해 9월부터 지속적으로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계속☞ 하기 다운로드 참조)

 

4. SMM 2018 ‘미리보기’ 기자회견


독일 함부르크 지역에서 개최되는 박람회를 총괄하는 Hamburg Messe und Congress(HMC)가 지난5월 25일(현지시간), 함부르크 웨스틴호텔에서 일간조선해양(Asiasis)을 포함한 전 세계 주요 조선·해운 매체 저널리스트 수십 명을 대상으로 ‘SMM 2018’ 사전 기자회견(International Advance Conference)을 개최했다.

 

올해 9월 4~7일 독일 함부르크에서 개최되는 세계 3대 국제해사전시회인 SMM 2018에 앞서 이루어진 이날 행사의 주요 패널로는 HMC의 Bernd Aufderheide 대표, Hapag-Lloyd사의 COO인 Anthony J. Firmin, Man Diesel & Turbo사의 글로벌 세일즈 Wayne Jones 이사, Kleven Maritime사의 공동 오너 Kjersti Kleven 회장, DNV GL의 Knut Orbeck Nilssen 대표 및 Clarkson Research의 Martin Stopford 사장(non-executive president) 등이 참여했다.

(계속☞ 하기 다운로드 참조)

 

Market Report를 다운받고 싶으시면 아래의 버튼을 눌러주세요.

Download